아름다운 여정

너는 나의 계절이고 나는 너의 봄이기를,,,,,,,

아름다운 여정

2022/05 5

광릉골무꽃, 골무같이 생기고 광릉이 고향인 한국고유종

"광릉골무"라고도 한다. 산지 숲속이나 숲 가장자리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게 외대로 서고 높이는 40~70cm. 잎은 마주 나고 짧은 잎자루가 있으며 타원형 또는 달걀 모양 타원형이다. 잎 끝이 뾰족하고 밑이 둥글며 가장자리에 굵은 톱니가 있다. 꽃은 5~6월에 연한 하늘색으로 피고 길이 3.5cm 정도 크기다. 벽자색으로 총상 화서를 이루며, 포는 선상 피칭형이다. 열매는 9월에 익는다. 어린 순을 먹는다. 민간에서 폐렴, 태독, 해소, 정혈, 위장염 등에 약으로 쓰인다. 밀원식물이다.

Botanic Garden 2022.05.30

강한 향기를 품고 있는, 백선

"백선"은 산기슭기에서 자란다. 잎은 깃꼴겹잎으로서 마주난다. 2∼4쌍의 작은잎으로 구성되며 중축에 좁은 날개가 있다. 작은잎은 달걀 모양이거나 타원형이고 길이 2.5∼5cm, 나비 1∼2cm이다. 가장자리에 잔 톱니와 반투명한점이 있다. 꽃은 5∼6월에 흰색이나 연한 붉은색으로 피고 줄기 끝에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꽃지름은 2.5cm 정도이고 꽃잎은 5개로서 긴 타원형이며 길이 약 4cm이다. 꽃받침은 5장이며 끝이 뾰족한 창모양이다. 작은꽃자루에 털과 선모가 있어 강한 향기가 난다.

Botanic Garden 2022.05.23

싱그러운 봄빛을 품은, 큰애기나리

숲속이나 풀이 많은 산기슭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비스듬히 자라며, 가지가 갈라지고, 높이 30~60cm다. 잎은 어긋나며, 긴 타원형, 길이 5~12cm, 폭 2~5cm, 끝이 날카롭게 뾰족하다. 꽃은 5~6월에 가지 끝에서 1~2개씩 피며, 연한 녹색이다. 꽃자루는 길이 1.5~2.5cm다. 화피는 녹색을 띠는 흰색이고, 피침형, 길이 15~20mm, 폭 3~4mm다. 수술은 길이 4~7mm, 수술대는 길이 3~4mm, 꽃밥은 길이 2~3mm다. 씨방은 길이 2.5~3.5mm, 암술대는 길이 3~4mm다. 열매는 구형의 장과이며, 지름 1cm쯤, 검게 익는다. 제주도를 제외한 우리나라 전역에 자라며, 일본, 중국 동북 지방, 러시아 극동 지방 등에 분포한다. 애기나리에 비해서 줄기는 많이..

Botanic Garden 2022.05.16

금낭화, 사랑스러운 느낌 가득한 담홍색꽃

금낭화는 산지의 돌 밭이나 계곡에서 자라는 양귀비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복주머니 모양과 비슷하고 꽃가루 색이 황금색이어서 금주머니 꽃이라는 뜻인 금낭화라 이름이 붙었다. 등처럼 휘어지고 모란처럼 꽃이 아름다워서 등모란 또는 덩굴 모란이라 부르기도 하며, 옛 여인들이 치마 속에 넣고 다니던 주머니와 모양이 비슷하여 며느리주머니, 며늘치라고 부르기도 한다. 영명은 Bleeding heart인데 꽃의 모양이 피를 흘리는 듯한 하트 모양이라는 데에서 유래했다. 그간 중국이 원산지라고 알려져 왔으나, 지리산, 설악산 같은 곳에서 자생지가 발견되어 토착식물이라는 주장도 있다. 참고로 흰 금낭화라는 품종이 있는데 얘는 금낭화와 달리 중국에서 온 귀화식물이다.

Botanic Garden 2022.05.09

솔붓꽃, 멸종 위기 야생식물

솔붓꽃은 붓꽃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식물이다. 북방계 식물이지만 대구 및 충남 지역에만 분포하여 학술적 가치가 높다. 이른 봄에 피는 꽃이 아름다워 원예품종을 개발하는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현재 한국적색목록에 멸종위기범주인 취약종(VU)으로 평가되어 있다. 높이는 8~13cm로 자라며,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는다. 잎은 선형으로 꽃이 진 뒤에 길어져서 길이 5~30cm이다. 꽃은 4~5월에 피며, 보라색이고 꽃줄기는 극히 짧으며 끝에 1~2개의 꽃이 달린다. 잎집 같은 포는 가장자리에 붉은빛이 돈다. 외꽃덮이는 3개이며 거꿀피침모양이고 밖으로 퍼지며 흰색의 그물무늬가 있고 내꽃덮이는 좁은 피침형으로서 곧추선다. 암술대는 3개로 갈라지며 꽃잎 같고 끝부분이 얕게 2개로 갈라지며..

Botanic Garden 2022.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