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여정

너는 나의 계절이고 나는 너의 봄이기를,,,,,,,

아름다운 여정

Botanic Garden

복주머니란, 꽃이 아름다운 야생화

안젤라Angella 2021. 6. 7. 03:00

 

 

 

복주머니란(Cypripedium macranthos Sw., 난초과)은 높은 산의 숲 속이나 풀밭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게 서며 높이 25-50cm이다. 땅속에서 뿌리줄기가 옆으로 벋으며 번식하는데, 매년 뿌리줄기 끝에서 새로운 줄기가 나온다. 줄기 20-30개가 큰 덩어리를 지어 자라는 무리의 개체들도 땅속에서는 뿌리줄기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 잎은 3-5장이 어긋나며, 타원형으로 길이 10-20㎝, 너비 6-8㎝이다. 잎에 털이 드문드문 나고 아래쪽은 잎집이 되어 줄기를 감싼다.

 

 

꽃은 5-7월에 줄기 끝에 1송이 또는 드물게 2송이씩 달리는데, 붉은 자주색이지만 색깔 변이가 많고 드물게 흰색도 있다. 꽃자루는 씨방과 함께 길이 3-4cm이다. 꽃 아래에 잎처럼 생긴 꽃싸개잎(포잎)이 달리는데 길이 7-9㎝이다. 꽃은 꽃받침 2장과 꽃잎 3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꽃의 바깥쪽에 달린 2장이 꽃받침이고, 그 안쪽에 옆으로 달린 2장이 곁꽃잎, 아래쪽에 주머니 모양으로 달린 것이 입술꽃잎이다.

 

 

꽃받침잎은 꽃잎과 비슷하게 생겼으며, 위쪽에 등꽃받침 1장, 아래쪽에 2장이 붙어 하나가 된 밑꽃받침이 달린다. 밑꽃받침은 끝이 살짝 갈라져 있다. 꽃잎 중에서 옆쪽으로 달린 2장의 곁꽃잎은 달걀 모양 피침형으로 끝이 뾰족하다. 아래쪽 꽃잎은 곁꽃잎 2장과는 모양이 아주 다른데, 입술꽃잎이라 한다. 입술꽃잎은 길이 4-6㎝이고 주머니 모양이다. 입술꽃잎의 모양에서 복주머니난이라는 이름이 유래하였다.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의 높은 산에 분포한다. 세계적으로는 극동 러시아, 일본, 대만, 중국의 허베이, 헤이룽장, 지린, 랴오닝, 네이멍구, 산둥 등지에 생육한다한방에서는 잎과 줄기 전체를 가을에 캐어 말렸다가 이뇨, 소종, 류머티즘, 타박상 등에 사용하며, 꽃을 말려 분말로 만들어 지혈에 사용하기도 한다. 꽃이 아름다워 키우고 싶어 하는 이들이 많지만 재배는 쉽지 않다. 특히, 야생에서 캐온 개체를 심었을 때에는 몇 년 만에 죽고 마는데, 옮겨 심을 때에 미생물과의 공생관계가 깨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