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여정

너는 나의 계절이고 나는 너의 봄이기를,,,,,,,

아름다운 여정

Botanic Garden

솔붓꽃, 멸종 위기 야생식물

안젤라Angella 2022. 5. 2. 06:00

 

 

 

솔붓꽃은 붓꽃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식물이다. 북방계 식물이지만 대구 및 충남 지역에만 분포하여 학술적 가치가 높다. 이른 봄에 피는 꽃이 아름다워 원예품종을 개발하는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현재 한국적색목록에 멸종위기범주인 취약종(VU)으로 평가되어 있다.  높이는 8~13cm로 자라며,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는다. 잎은 선형으로 꽃이 진 뒤에 길어져서 길이 5~30cm이다.

 

꽃은 4~5월에 피며, 보라색이고 꽃줄기는 극히 짧으며 끝에 1~2개의 꽃이 달린다. 잎집 같은 포는 가장자리에 붉은빛이 돈다. 외꽃덮이는 3개이며 거꿀피침모양이고 밖으로 퍼지며 흰색의 그물무늬가 있고 내꽃덮이는 좁은 피침형으로서 곧추선다. 암술대는 3개로 갈라지며 꽃잎 같고 끝부분이 얕게 2개로 갈라지며 열편에 톱니가 있다. 열매는 삭과로 둥글다. 여러해살이풀로 마을 근처 저지대의 소나무숲, 풀밭, 언덕, 또는 양지바른 모래땅에서 산다.

 

과거에는 경기도, 강원도, 경상북도 경산시, 경상북도 칠곡군, 대구광역시, 부산광역시, 인천광역시, 전라남도 해남군, 충청남도 서산시 일대의 저지대에 널리 분포했으나, 자생지 상당수가 파괴되어 현재는 적은 수만 남아 있다. 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중국, 몽고, 러시아 및 카자흐스탄을 거쳐 동유럽까지 매우 넓은 지역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