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여정

너는 나의 계절이고 나는 너의 봄이기를,,,,,,,

아름다운 여정

Botanic Garden

숲속에 피어나는 사랑스러운 별, 덩굴별꽃

안젤라Angella 2021. 7. 15. 03:00

 

 

 

"덩굴별꽃"(Silene vulgaris, bladder campion, maidenstears은 한국 각처의 산이나 들에 나는 덩굴성 여러해살이풀이다. 전체에 꼬불꼬불한 털이 나고, 줄기는 가늘고 길다. 마디가 있고, 길이 1.7m이다. 잎은 마주나며, 난형, 난상 피침형이고 길이 2-5cm이다. 꽃은 가지 끝에 1송이씩 옆을 향해 달리고, 흰색이다. 꽃받침은 통형이었다가 나중에는 갈라져 벌어진다. 꽃잎 5장, 끝이 2갈래로 수술 10개, 암술대 3개, 씨방 1실이다. 열매는 장과이며 둥글다. 꽃받침과 열매 사이에 자루가 있고, 검은색이며 터지지 않는다. 

 

 

길이 1.7m 정도 벋으며 줄기가 가늘고 꼬불꼬불한 털이 있다.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마디에서 뿌리가 내린다.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 또는 달걀 모양 바소꼴로 길이 2∼5cm, 나비 7∼20mm이다. 잎 끝은 뾰족하고 밑은 갑자기 좁아져 길이 1∼4mm의 잎자루가 된다.  꽃은 7∼8월에 흰색 꽃이 가지 끝에 1개씩 옆을 향해 피는데, 꽃받침은 처음에는 통 모양으로 길이 1cm 정도이지만 꽃이 피면 가운데까지 갈라진다. 꽃잎은 길이 15mm로서 5개이고 끝이 2개로 갈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