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여정

너는 나의 계절이고 나는 너의 봄이기를,,,,,,,

아름다운 여정

Paper Spoon

저렇게 사시에 푸르니 그를 좋아하노라, 대숲을거닐다展

안젤라Angella 2013. 9. 11. 06:00

 

 

 

일찍이 대나무는 사군자의 화재로 등장하기 이전부터 송죽도, 죽석도 등의 형태로 혹은 화조화의 일부로 자주 쓰였다.

 

사군자 중에서도 가장 먼저 묵화로 그려졌으며, 특히 소재의 성질이 갖고 있는 상징성과 기법의 특수성으로 인해 화재로써

 

오랜 사랑을 받아 왔다. 조선시대 궁중 화원을 뽑는 도화서 취재에도 대나무 그림에 가장 높은 점수를 매김으로

 

 산수화나 인물화보다 더 중하게 다루어졌다.   고산 윤선도 또한 자연의 다섯 벗(水, 石 ,松, 竹, 月)을 읊은 시조

 

오우가(五友歌)에서  대나무에 대해 이렇게 예찬한다.

 

“나무도 아닌 것이 풀도 아닌 것이 곧기는 뉘시기며 속은 어이 비었는가. 저렇게 사시에 푸르니 그를 좋아하노라”

 

 

 

 

그 다섯 벗 중에서도 선비의 굳은 결의를 가장 잘 드러내는 것은 당연 대나무다.

 

롯데갤러리의 특별전시 ‘대숲을 거닐다’전은 전통에서 지금에 이르기까지 창작의 소재로 애용되고 있는

 

 대나무에 관한 현재적 해석을 위한 자리이다. 더불어 남도의 정서가 짙게 배어있는 대숲을 통해 소재의 상징성을

 

새삼 가늠하기 위한 장이기도 하다. 잦은 외침과 정치 사회의 지난 격변 속에서 사람살이의 진심을 천명해온 남도의 ‘민낯’은

 

대숲이 품은 결기와 푸르름을 닮았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움으로써 단단해지는 무소유의 가치처럼,

 

때로는 곧은 성정 안에 거친 바람을 담아내는 그 넉넉함과 같이 대숲이 지니는 고아함과 상징미는 새삼 시사하는 것이 크다.

 

 

 

 

이번 전시의 참여작가 9인은 수묵과 유화, 판화 등의 평면작업과 미디어와 설치 등의 입체작업에서 대나무, 대숲이 갖는 상징성을

 

 다양한 각도에서 해석했다. 계산 장찬홍, 김선두, 이구용 화백, 김진화, 박상화 작가는 욕심을 비움으로써 더욱 푸르른 청죽(靑竹)의 위용,

 

혹은 자연의 이치에 순응하는 삶의 가치를 제고하는가 하면, 대숲을 소재로 오랜 시간 작업을 지속하고 있는 이기홍,

 

라규채 작가는 거센 풍파에도 꺾이지 않는 자연의 생명력을 통해 소재가 내포하는 주제의식을 극명하게 드러내기도 했다.

 

 

 

 

깊은 달밤 창호지에 비친 대나무 그림자를 묵죽으로 전사(轉寫)했던 선인들의 여유를 닮은 듯 한 강행복, 송필용 작가는

 

아스라한 달빛과 푸른 대숲을 서정적인 화면으로 재구성하며 낭만적인 분위기를 끌어냈다.

 

 

 

 

현대적인 미감으로 분하거나 전통의 미의식을 계승하기도 하는 이번 전시의 취지는 쉼 없이 즉물적인 가치를 쫓는

 

우리네 삶을 다시금 돌아보는 의도다.  마디마디 비움으로 견고해지는 대나무의 올곧음과 같이

 

언제고 청아한 바람길 서슴없이 내어주는 그 마음자리처럼 대나무는 늘 한결같다

 

 

 

 

대숲을 거닐다展

2013.08.17~2013.09.10

 

롯데갤러리 대전점

대전광역시 서구 괴정동 롯데백화점 9F

 

 

 

216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