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여정

너는 나의 계절이고 나는 너의 봄이기를,,,,,,,

아름다운 여정

Botanic Garden

홀아비꽃대, 하나의 줄기에 꽃이 하나만 피는

안젤라Angella 2021. 1. 18. 03:00

 

 

 

"홀아비꽃대"는 한반도 각지의 숲속에서 자라는 여러해사이풀인데, 한 개의 꽃대에 꽃이 하나만 피므로 "홀아비"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산지의 그늘에서 자라고, 잎은 광택이 나고 잎은 광택이 나고 줄기 밑부분의 마디에 비늘같은 잎이 달려있으며 잎은 4개가 서로 연속하여 마주나기 하므로 돌려나기 한 것 같이 보이고, 길이 4~12cm, 나비 2~6cm로서 달걀모양 또는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밑부분이 뾰족하고 광택이 나며 잎자루 길이가 3~12mm이다.  꽃은 4월이나 5월에 피며 하얀색이고 위를 향한 길이 2~3cm인 1개의 꽃대축에 많은 꽃이 이삭꽃차례를 이룬다.



줄기는 곧게 서며, 그 끝에는 4개의 잎이 서로 붙어서 마주나므로 얼핏보면 마치 돌려나는 것처럼 보인다.  이른 봄이 되면 줄길 끝에서 하얀색의 꽃들로 이루어진 1개의 꽃이삭이 자란다.  3개의 긴 수술대를 가지는데, 이들은 아랫부분에서 서로 햡쳐져 씨방에 붙어 있다.  이 중 바깥쪽 2개의 수술대는 아랫부분에 꽃밥이 있는 반면, 가운데에 있는 하나의 수술대는 꽃밥을 갖고 있지 않다.  홀아비꽃대의 식물분류학적 유연관계는 수수께끼처럼 아직도 미궁에 빠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