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여정

너는 나의 계절이고 나는 너의 봄이기를,,,,,,,

아름다운 여정

2022/06 4

애기괭이밥, 하트 모양 잎을 가진 고산식물

깊은 산 계곡의 숲 속에서 자란다. 땅속줄기는 옆으로 벋고 땅 위로 나온 부분에 잎이 떨어지고 남은 잎자루 밑 부분이 비늘처럼 붙어 있으며 그 위에 길이 3∼10cm의 잎자루가 3∼5개 나오고 그 끝에 3개의 작은잎이 달려서 옆으로 퍼진다. 잎자루의 밑 부분에 마디가 있고, 작은잎은 길이 4∼20mm의 심장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잎자루가 없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턱잎은 달걀 모양이고 잎자루 밑 부분에 붙어 있다. 꽃은 5∼6월에 흰색으로 피고 잎 사이에서 나온 높이 5∼8cm의 꽃줄기 끝에 1개씩 달린다. 포는 꽃줄기 중간이나 약간 윗부분에 달리고 막질(얇은 종이처럼 반투명한 것)이다. 꽃받침조각은 길이 9∼14mm의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고 흰색 바탕에 연한 자줏빛이 돌며, 꽃잎은 5개이다.

Botanic Garden 2022.06.27

제비난초, 물찬 제비와 같이 예쁜 난초

제비난초는 산지의 숲속에서 자란다. 길이는 20∼50cm이다. 줄기에 커다란 잎이 2개씩 달린다. 잎은 타원형으로 나비 3∼5cm이고 밑부분에 칼집 모양의 잎이 있다. 꽃은 5-6월에 피고 백색이며 총상으로 달리고, 포는 꽃보다 짧다. 중앙부의 것이 달걀 모양 또는 달걀 모양의 타원형이고 옆의 것은 넓은 바소꼴이다. 꽃잎은 육질이고 넓은 바소꼴이며 합쳐져서 투구같이 된다.

Botanic Garden 2022.06.20

홍노도라지, 제주도 서귀포시 홍노리에서 처음 발견된

약간 습한 나무 그늘에서 드물게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높이는 5~15cm이다.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는다. 잎은 어긋나며 난상 원형 또는 넓은 난형으로 끝이 둔하거나 거의 둥글고 표면에 짧은 털이 흩어져 나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잎몸 길이의 반 이상이다. 꽃은 4~8월에 위를 향하여 피는데 원줄기 끝에 백색 또는 연한 자주색으로 1개씩 달린다. 꽃받침과 꽃부리는 끝이 5개로 갈라지고, 수술 5개, 암술 1개가 있다. 열매는 삭과로 타원형이며 아래를 향해 달린다. 종자는 윤채가 있다. 제주도에서 자생하며, 러시아 사할린, 쿠릴 열도, 일본 등에도 분포한다. 홍노도라지는 초롱꽃속과는 달리 삭과가 거의 갈라지지 않으며 질이 엷은 벽이 있으므로 다르다. 국명은 제주도 서귀포시 홍노리에서 처음 ..

Botanic Garden 2022.06.13

쑥없이는 못사는 백양더부살이, 한반도 고유종

백양더부살이(Orobanche filicola Nakai ex J.O. Hyun, Y.S. Im & H. Shin, 열당과)는 엽록소가 없는 식물이다. 줄기나 잎 어느 곳에도 녹색을 띠는 부분이 없으므로 광합성 공장을 가동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결과물인 탄수화물도 만들지 못한다. 스스로 영양분을 만들며 살아갈 수 없으니, 백양더부살이는 식물의 본질과도 같은 기능을 할 수 없는, 식물이기를 포기한 식물인 셈이다. 백양더부살이처럼 다른 식물로부터 영양분을 얻어먹고 사는 식물을 기생식물이라고 한다. 겨우살이 같은 목본성 기생식물은 다른 나무에 붙어서 수분과 무기물을 얻지만, 자신도 엽록소를 가지고 있어서 광합성을 한다. 하지만 기생식물 가운데 풀은 대부분 엽록소가 없기 때문에 수분과 양분을 다른 식물에서..

Botanic Garden 2022.0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