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여정

너는 나의 계절이고 나는 너의 봄이기를,,,,,,,

아름다운 여정

테마가 있는 식탁

파마쟌 크러스트 몽크피쉬와 슈거스냅샐러드

안젤라Angella 2013. 1. 3. 06:00

 

Pamesan Crust Monkifish Sugarsnap Salad

 

 

 

아구(Monk fish)는 아귀목 아귀과에 속하며 깊은 바다에 살고 있다.  큰 입이 인상적이며, 간요리와 아구찜 요리에 자주 쓰인다.

 

"아구"라는 이름은 불교에서 말하는 아귀(亞鬼)에서 나온 것이다.  아귀란 살아서 탐욕이 많았던 자가 사후에 굶주림의 형벌을 받아서 되는 귀신을 가리키는 것으로

 

입이 크고 흉하게 생긴 모습과 자신의 크기만한 물고기도 잡아 먹는 습성 때문에 그러한 이름을 갖게 된 것으로 추정된다.  "자산어보"에는 "조사어"라고 하였고,

 

속명을 아구어라 하였다.   일본어로는 Ankou라 한다.    아구는 최대 몸길이 1m이다.  몸과 머리가 납작하고 몸 전체의 2/3가 머리 부분이며, 입이 매우 크다.

 

아래턱은 위턱보다 길고 양턱에는 빗모양을 한 여러가지 크기의 강한 이빨이 3중으로 나 있다.  입의 바로 위쪽에는 가느다란 안테나 모양의 촉수가 있는데, 이를

 

좌우로 흔들어 먹이를 유인한 뒤 통째로 삼킨다.  몸빛깔은 회백색의 갈색이며 몸 주위에는 많은 피질 조각이 붙어있다.

 

아귀의 간은 열량뿐만 아니라 비타민 A의 함량이 매우 높아 세계적인 별미인 집오리의 간에 견주어진다.  찜으로도 유명하며 한겨울인 12월~2월이 제철이다.

 

어선으로 그물을 수평 방향으로 끌어서 잡거나 자루 모양의 그물을 하루나 이틀 동안 바다에 던져 놓아 조류의 흐름에 따라 고기가 들어가게 해서 잡는다.

 

 

 

 

Recipe

 

몽크피쉬 꼬리큰사이즈 1ea, 슈거스냅(어린완두콩깍지) 100g, Pamasan Cheese가루 3TS, 일본빵가루 3TS, 참기름 2TS, 참깨 2TS,

 

파 1ea, 메스컬린 샐러드 조금, Olive Oil 약간.

 

 

 

슈거스냅(어린완두콩깍지)를 끓는물에 2~3분 삶은후 바로 건져내어 찬물에 헹구어 주세요.

 

 

 

몽크피쉬의 꼬리살을 4등분한 후, 소금과 후추를 뿌려주세요.

 

 

 

뜨겁게 달군 프라이팬에 생선을 노릇노릇하게 반정도 익힌후 오븐트레이에 담아주세요.

 

 

 

파마쟌 치즈가루와 일본 빵가루를 잘 섞어주세요.

 

 

 

생선 위에 골고루 뿌려주세요.  생선을 오븐온도 200도로 5~7분 정도 구워주세요.

 

 

 

슈거스냅(완두콩깍지)와 메스컬린, 참기름, 참깨, 소금, 후추를 믹싱볼에 넣은후 잘 섞어주세요.

생선이 노릇노릇하게 구어지면 접시에 샐러드와 함께 담아 올리브유로 장식하면 요리 끝~

 

 

 

 

Photo by Lee JinHo

Writed by Angella

 

 

21256

'테마가 있는 식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헤이즐넛과 머스타드치킨  (0) 2013.01.07
Pumpkin Salad  (0) 2013.01.05
터키스타일 양다리요리와 필라프라이스  (0) 2013.01.01
Toad in the Hole  (0) 2013.01.01
Chicken & Bacon Tart  (0) 2012.12.31